논쟁
A. 마니교와의 논쟁
① 창조론
② 자유의지론
B. 도나티스트와의 논쟁
① 성만찬론
② 교회론
C. 펠라기우스주의와의 논쟁
① 예정과 자유의지
② 은총
Ⅲ. 결론
[참고문헌]
와의 논쟁
① 예정과 자유의지
펠라기우스주의(Pelagianism)와 논쟁(A.D.410-4
논쟁
중세 전체를 통해서 본 보에티우스의 의의.
보에티우스는 “위격”(person), \"본질(substance), “존재(being)의 개념의 사용과 삼위일체론에 큰 의의를 지닌 다른 개념들에 대해서 폭넓게 설명함으로써 후대 신학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 “위격”을 합리적 본성의 개별적 본질이라고 정의 내린다.
396년 Valerius가 사망함으로 아프리카 교구전체에 어거스틴이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도나티스와 논쟁. 펠라기우스와 논쟁 - 하나님의 은총, 죄, 성도의 문제.
어거스틴은 말년에 있었던 일 - 375년 훈족이 고트족을 서방으로 압박
378 로마 물리치고 블란서로 진격
410년 고트족 장군이 로마를 점
Ⅰ.서론
이 책은 기독교적인 흐름과 주의 및 유명한 신학자들의 사상을 담고 있는데 신학자들이 서로 자기주장을 위해 상대방을 비평하면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자기주장을 합리화하기 위해서 자신과 다른 주장을 하는 신학자이더라도 일치하는 부분을 인용을 함으로써 논리정연하게 설명한 책이라
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
1. 실존주의적 해석이 농후하다
예를 들면, 초기 작품에서
1) 독백록(soliloquia) 2권7장
“나는 하나님과 영혼에 대해 알고자 한다. 그 이외에는 알고 싶지 않다.”
내가 어떻게 이 불안을 극복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 당신은 나를 당신을 향해 살도록 하셨기
Ⅰ. 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힙포의 어거스틴은 너무나 많은 주제에 대하여 심원한 저작을 저술했기에 그의 사상이나 업적을 정복할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421년 라루렌티우스라는 사람이 어거스틴에게 기본적인 기독교 가르침에 대해 간략한 주해를 요
펠라기우스-선과 악 사이에서의 인간의 자율성을 강조, 하나님의 은혜는 단지 조력에 불과
2) 논자의 주장
“그러나 이러한 존재의 인식에 초점이 맞추어진 그리스-로마의 이분법적인 세계관은 이후에 전개되어지는 서구의 세계관 및 인간 이해에 중요한 바탕이 되었다. 인간의 자율적인 능력과 신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은혜의 교리에 관하여 처음으로 논쟁을 시작한 사람들은 카르타고의 남쪽에 있는 일부의 수도사들이었다. 어거스틴의 교리에 반기를 든 집단으로는 반펠라기우스주의 학파였다. 그들은 어거스틴의 예정교리를 운명론으로 해석하여 그를 공격하였다. 또한 인간의 의지가 믿음과
라틴 그리스도교계에 있어서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의 이름은 문학적 관점에서나 신학적 관점에서 교부들 가운데서 가장 위대한 교부로서 평가되고 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대에서 활동을 시작하여 중세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저서와 함께 가톨릭 교회의 내용을 확립하고 후세의 많은 사람
1. 기독교에서 말하는 양태론과 삼위일체론
양태론은 한분 여호와가 성부로 성자로 성령으로 곧 구약에서는 성부로, 신약에서는 성자로 현재는 성령으로 와 계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삼위격에 관한 것과 신인 양성론에 관한 구분이 없기 때문에(참된 위격와 양성론) 성부수난설이 나오게 된